대형마트 휴업일 월 4회까지 확대 추진
경제

대형마트 휴업일 월 4회까지 확대 추진

페이스북으로 기사보내기 트위터로 기사보내기 미투데이로 기사보내기 네이버로 기사보내기 구글로 기사보내기 싸이월드로 기사보내기

입력 : 2012-08-16 09:08:33 | 수정 : 2012-08-16 09:11:49

프린트 | 기사 스크랩     글자작게글자크게


'고강도 규제' 유통법 개정안 무더기 발의
'오후 9시~오전 10시 영업 제한'도 포함
9월 정기국회서 처리 예정..이르면 10월께 시행될 듯
광주·전남지역 대형마트 휴일 영업이 재개된 22일 오전 광주 서구 치평동의 한 대형마트에 손님들이 들어가고 있다 (광주=연합뉴스)

전국의 대형마트와 SSM(기업형슈퍼마켓)에 대한 휴일 영업규제를 월 4회까지 늘리고 야간부터 다음날 오전까지 영업을 금지하는 것을 골자로 하는 유통산업발전법 개정안이 국회에서 다수 발의돼 이들 업장에 대한 영업 규제가 대폭 강화될 것으로 보인다.

여기에 최근 의무휴업일 지정 처분 집행정지 가처분 신청이 무더기로 인용되면서 중단됐던 대형마트와 SSM의 월 2회 영업 정지도 지자체가 조례 개정과 절차상 보완 작업에 나섬에 따라 전면 재개될 것으로 예상된다.

16일 지식경제부에 따르면 지난 5월부터 최근까지 대형마트 및 SSM 영업시간과 출점을 강도높게 제한하는 내용의 유통산업발전법 개정안 10건이 국회에서 발의됐다.

이중 고강도 규제를 담고 있는 개정안으로는 '대규모 점포 의무휴업일 월 3~4회 이내·오후 9시~오전 10시 영업 제한'(민주통합당 이용섭·이춘석·이상직 의원 개별 발의)과 '전통문화 및 자연보존이 필요한 시·군·구에 대형유통업체 출점 금지'(새누리당 손인춘 의원) 등이 있다.

민주통합당 이종걸 의원도 '대규모 점포 개설 허가제 도입 및 오후 9시~오전 10시 영업 제한' 등을 담은 개정안을 발의했다.

발의된 개정안은 9월 정기국회가 열리면 해당 상임위 심의를 거쳐 월 2회 영업 정지를 골자로 하는 기존 규제를 대폭 강화하는 쪽으로 가닥을 잡아 이르면 10월중 적용될 것으로 지경부는 예상하고 있다.

유통업계의 한 관계자는 "경제 민주화가 최근 정치권에서 주요 이슈로 부상했고 대형마트 규제에 대한 여야간 입장차이가 크지 않아 고강도 규제가 나올 가능성이 큰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이어 "영업 규제가 확대되면 가뜩이나 침체된 내수 경기를 더욱 위축시키고 일자리를 줄이는 부작용이 발생할 것으로 우려한다"고 덧붙였다.

각 지자체도 최근 해당 지방 법원이 의무휴업일 지정처분 집행정지 가처분 신청을 인용해 대형마트에 대한 월 2회 영업정지가 중단됨에 따라 법원이 문제 삼았던 조례 개정과 의견 수렴 절차 보완 작업에 나서고 있다.

법원은 유통산업발전법상 '대형마트 영업규제 권한은 지방자치단체장에게 위임한다'고 명기돼 있는데 지방의회 조례가 영업 규제 내용을 정하면서 하위 규정과 상위법이 상충하는 결과를 초래했다고 판단해 유통업체들의 가처분 신청을 받아들였다.

또 행정 처분을 내리기 전에 지자체가 대형마트 등 이해 관계자들을 상대로 충분히 의견을 수렴할 의무가 있는데 이를 이행하지 않은 것도 가처분 신청이 받아들여진 이유 중의 하나다.

한 지자체의 관계자는 "조례와 의견 수렴 절차에서 발생한 문제들을 바로잡으면 조만간 영업 규제를 전면 적용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한다"고 말했다. (연합)


뉴스한국닷컴[news@newshankuk.com]


저작권자 ⓒ 뉴스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분야별 주요뉴스

| 정치 | 경제 | 사회 | 국제 | 문화 | 연예 | 스포츠 | 북한

이전 다음




핫이슈

에이핑크 정은지, '에이핑크 쇼타임'서 붕어빵 훈남동생 공개
가요계와 드라마, 예능까지 종횡무진하며 활약 중인 에이핑크의 멤...
전현무와 김연우, ‘이빨 키스’ 촬영장 초토화
‘아이돌 스쿨’의 MC 전현무와 김연우가 방송 중 충격의 ‘이빨...
‘야경꾼 일지’ 정윤호, 김흥수에 받은 ‘2차 밀령’은 무엇?
‘야경꾼 일지’ 정윤호가 ‘2차 밀령’을 접수하는 모습이 포착됐...
아이스버킷 챌린지 동참 연예인 열기 뜨거워
루게릭병 환자를 후원하기 위해 미국루게릭협회 모금운동의 일환으로...
오렌지캬라멜, ‘지목댄스’부터 ‘고무줄 댄스’ 화제
오렌지캬라멜이 24일 SBS ‘인기가요’를 통해 독특한 무대를 ...
'운널사' 16회 '사탕그림'에 담긴 뜻은?…시청자 궁금증↑
장혁과 장나라의 '사탕그림' 엔딩이 안방극장의 설렘지수를 폭발시...
추사랑, 하루토 앞에 든든 누나 포스 ‘훈훈’
‘슈퍼맨이 돌아왔다’의 야노시호-추사랑과 사촌동생 하루토가 시원...
‘조선 총잡이’ 이준기-유오성, 원수에서 정치적 동지로?
질긴 악연의 이준기와 유오성이 또다시 한 자리에 나란히 서게 되...
프라이드 오종혁, 끝없는 도전…연극 무대 도전장
가수 겸 배우 오종혁이 뮤지컬 무대에 이어 연극 무대에 도전장을...
류승수 공황장애 고백 “비행기, 배도 못 타. 그 이유는…”
배우 류승수가 자신이 겪고 있는 공황장애에 대해 털어놔 눈길을 ...

많이 본 뉴스

멀티미디어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