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형마트 휴업일 월 4회까지 확대 추진
경제

대형마트 휴업일 월 4회까지 확대 추진

페이스북으로 기사보내기 트위터로 기사보내기 미투데이로 기사보내기 네이버로 기사보내기 구글로 기사보내기 싸이월드로 기사보내기

입력 : 2012-08-16 09:08:33 | 수정 : 2012-08-16 09:11:49

프린트 | 기사 스크랩     글자작게글자크게


'고강도 규제' 유통법 개정안 무더기 발의
'오후 9시~오전 10시 영업 제한'도 포함
9월 정기국회서 처리 예정..이르면 10월께 시행될 듯
광주·전남지역 대형마트 휴일 영업이 재개된 22일 오전 광주 서구 치평동의 한 대형마트에 손님들이 들어가고 있다 (광주=연합뉴스)

전국의 대형마트와 SSM(기업형슈퍼마켓)에 대한 휴일 영업규제를 월 4회까지 늘리고 야간부터 다음날 오전까지 영업을 금지하는 것을 골자로 하는 유통산업발전법 개정안이 국회에서 다수 발의돼 이들 업장에 대한 영업 규제가 대폭 강화될 것으로 보인다.

여기에 최근 의무휴업일 지정 처분 집행정지 가처분 신청이 무더기로 인용되면서 중단됐던 대형마트와 SSM의 월 2회 영업 정지도 지자체가 조례 개정과 절차상 보완 작업에 나섬에 따라 전면 재개될 것으로 예상된다.

16일 지식경제부에 따르면 지난 5월부터 최근까지 대형마트 및 SSM 영업시간과 출점을 강도높게 제한하는 내용의 유통산업발전법 개정안 10건이 국회에서 발의됐다.

이중 고강도 규제를 담고 있는 개정안으로는 '대규모 점포 의무휴업일 월 3~4회 이내·오후 9시~오전 10시 영업 제한'(민주통합당 이용섭·이춘석·이상직 의원 개별 발의)과 '전통문화 및 자연보존이 필요한 시·군·구에 대형유통업체 출점 금지'(새누리당 손인춘 의원) 등이 있다.

민주통합당 이종걸 의원도 '대규모 점포 개설 허가제 도입 및 오후 9시~오전 10시 영업 제한' 등을 담은 개정안을 발의했다.

발의된 개정안은 9월 정기국회가 열리면 해당 상임위 심의를 거쳐 월 2회 영업 정지를 골자로 하는 기존 규제를 대폭 강화하는 쪽으로 가닥을 잡아 이르면 10월중 적용될 것으로 지경부는 예상하고 있다.

유통업계의 한 관계자는 "경제 민주화가 최근 정치권에서 주요 이슈로 부상했고 대형마트 규제에 대한 여야간 입장차이가 크지 않아 고강도 규제가 나올 가능성이 큰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이어 "영업 규제가 확대되면 가뜩이나 침체된 내수 경기를 더욱 위축시키고 일자리를 줄이는 부작용이 발생할 것으로 우려한다"고 덧붙였다.

각 지자체도 최근 해당 지방 법원이 의무휴업일 지정처분 집행정지 가처분 신청을 인용해 대형마트에 대한 월 2회 영업정지가 중단됨에 따라 법원이 문제 삼았던 조례 개정과 의견 수렴 절차 보완 작업에 나서고 있다.

법원은 유통산업발전법상 '대형마트 영업규제 권한은 지방자치단체장에게 위임한다'고 명기돼 있는데 지방의회 조례가 영업 규제 내용을 정하면서 하위 규정과 상위법이 상충하는 결과를 초래했다고 판단해 유통업체들의 가처분 신청을 받아들였다.

또 행정 처분을 내리기 전에 지자체가 대형마트 등 이해 관계자들을 상대로 충분히 의견을 수렴할 의무가 있는데 이를 이행하지 않은 것도 가처분 신청이 받아들여진 이유 중의 하나다.

한 지자체의 관계자는 "조례와 의견 수렴 절차에서 발생한 문제들을 바로잡으면 조만간 영업 규제를 전면 적용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한다"고 말했다. (연합)


뉴스한국닷컴[news@newshankuk.com]


저작권자 ⓒ 뉴스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분야별 주요뉴스

| 정치 | 경제 | 사회 | 국제 | 문화 | 연예 | 스포츠 | 북한

이전 다음




핫이슈

유병언 사진 유출 논란에 '유병언 안경' 촌극 가능성까지
유병언 사망을 둘러싸고 논란이 끊이지 않고 있다. 인터넷에는 경...
님과 함께 지상렬, 박준금 야구 지도하며 "누나는 클라라가…"
‘열금부부’ 지상렬과 박준금이 시구, 시타 주자로 나서기 위해 ...
조선총잡이 남상미 눈물 연기…촬영 뒷얘기 들어보니
‘조선 총잡이’ 남상미 눈물 연기가 화제다.KBS 2TV 수목 ...
가수 유채영, 위암 투병 중 끝내 숨져…배우 김현주 임종 지켰다
그룹 '쿨' 출신의 가수 겸 연기자 유채영(본명 김수진)이 위암...
경북 의성 구제역 발생…돼지 발굽 탈락·수포 증상
경북 의성군에서 구제역이 발생해 방역당국에 비상이 걸렸다. 경북...
대만 여객기 불시착…47명 사망·11명 부상
대만 푸싱항공 소속 GE-222 소형항공기가 태풍 마트모의 영향...
"공격 계속" 이스라엘-하마스, 가자 사망 600명 넘어
22일(이하 현지시각) 현재 이스라엘과 하마스가 15일 째 교전...
태백 열차 충돌해 1명 사망·90명 부상
22일 오후 5시 50분경 강원도 태백에서 발생한 열차 충돌 사...
23일까지 장마전선 영향…중부지방 많은 비
22일 현재 장마전선이 북한지방에 위치한 가운데 점차 활성화 상...
새누리당 김태호, 순직 소방관 영결식 기념촬영 '논란'
새누리당 김태호(경남 김해시을) 최고위원이 헬기 추락으로 순직한...

많이 본 뉴스

멀티미디어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