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이란 제재 '미사일 방어' 구축 박차
국제

美, 이란 제재 '미사일 방어' 구축 박차

페이스북으로 기사보내기 트위터로 기사보내기 미투데이로 기사보내기 네이버로 기사보내기 구글로 기사보내기 싸이월드로 기사보내기

입력 : 2012-08-10 10:43:01 | 수정 : 2012-09-30 21:36:37

프린트 | 기사 스크랩     글자작게글자크게


NYT "이란 도발 결코 좌시하지 않겠다는 미국의 신호"
사진은 지난 4월26일 서해에서 러시아와의 합동 해군훈련에 참가한 중국 미사일 구축함 하르빈호가 포사격을 하는 모습이다.(AP/신화=연합)
핵개발 의혹과 제재조치를 둘러싼 이란과 미국의 충돌 간극이 점점 좁혀지는 가운데 미국이 ‘미사일 방어’ 구축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이는 이란의 공격으로부터 중동의 도시와 군사기지, 정유시설과 송유관 등을 지키기 위함이라고 미국은 설명했다.

9일(현지시각) 뉴욕타임스(NYT)는 이런 일련의 행동은 이란의 도발을 결코 좌시하지 않겠다는 미국의 분명한 신호라고 분석했다.

걸프 지역의 미사일 방어 구상은 힐러리 클린턴 미 국무장관에 의해 3년 전 처음으로 제시됐다. 지역 특성상 중동의 미사일 방어시스템은 조기경보의 범위를 극대화하는 것은 물론 이란의 미사일 공격 정보를 요격 미사일을 보유한 모든 주변국들과 신속하게 공유할 수 있는 체계가 구축되어야 한다.

최근 사우디에서 열린 걸프협력이사회(GCC) 세미나에 참석한 클린턴 장관은 이에 대해 “우리는 미사일 방어 협력을 통해 걸프지역을 훨씬 더 잘 보호할 수 있다”고 역설하며 “특정 국가를 더욱 효율적으로 방어하려면 인접국에 레이더망을 설치할 필요가 있다. 그리고 여기에는 정보에 대한 상호 운용이 전제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는 곧 개별 국가들이 경쟁의식을 버리고 정보를 공유하며 미국을 위시한 긴밀한 지휘, 통제, 통신체계 구축을 의미하고 있다.

이에 따라 미국은 최근 4년간 아랍에미리트에 120억 달러 규모의 미사일 방어 무기를 판매했고 지난해 12월에는 20억 달러짜리 최첨단 미사일 방어 발사대도 매매했다. 또 사우디아라비아에도 패트리엇 미사일을 대거 판매했으며 작년에는 17억 달러를 들여 기존 미사일 최신화 작업을 진행했다.

이외 지난해 미 국방부가 최신 미사일 방어 레이더 2기를 아랍에미리트에 판매하고 올 초에는 엑스 주파수대(X-band) 레이더를 카타르에 설치한다고 발표한 것도 이런 작업의 연장선으로 보여진다고 NYT는 전했다.

한편 중동의 미사일 방어체계는 미국과 개별 국가 간 무기거래를 통해 짜맞추기 식으로 전개되고 있으며 큰 그림은 베일에 가려진 채 막후에서 진행되고 있다고 이 매체는 보도했다.


김옥경 기자[kak@newshankuk.com]


저작권자 ⓒ 뉴스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분야별 주요뉴스

| 정치 | 경제 | 사회 | 국제 | 문화 | 연예 | 스포츠 | 북한

이전 다음




핫이슈

'힐러' 지창욱 친근매력 폭발, 공감대 100% '깜짝'
'힐러' 지창욱이 친근한 매력을 발산했다. KBS2 월화드라마 ...
‘펀치’ 김래원·김아중, 바닷가 아름다운 포옹
SBS 월화드라마 ‘펀치’가 오는 22일 방송을 통해 극중에서 ...
‘장미빛 연인들’ 김민서 결혼식장서 줄행랑
MBC 주말드라마 ‘장미빛 연인들’ 김민서-한지상-이필립-윤아정...
팔색조 매력을 가진 ‘대세남’, 변요한 화보 공개
최근 많은 직장인들의 공감을 이끌어내고 있는 드라마 <미생>에서...
상의원 '왕므파탈' 유연석, 사극까지 점령 예고
배우 유연석이 왕으로 변신한 영화 '상의원(감독 이원석)'개봉을...
김수현 ‘심쿵 눈빛’ 포착한 런던 화보 공개
패션 매거진 <엘르>가 배우 김수현의 2015년 1월호 커버와 ...
오만과 편견’ “한 시도 긴장을 늦출 수 없다"
“반전은 계속된다!” MBC ‘오만과 편견’이 풀리지 않는 미스...
띠과외 성시경, 마성의 '자석남' 등극…국적 불문 여심모아
'띠과외' 성시경이 자석남에 등극했다. 국적과 나이를 불문하고 ...
미스터백 장나라, 눈물 글썽 ‘눈꽃 포옹’
“어디 가버린 줄 알았단 말이에요!” 배우 장나라가 신하균을 향...
이유비, 팔색조 매력 발산 프로필 사진 공개
배우 이유비가 순수에서 시크함까지 넘나드는 팔색조 매력을 발산했...

TODAY 뉴스

더보기

‘오만과 편견’ 최진혁, “당신, 누구야?”
‘오만과 편견’ 최진혁이 15년 전 사건의 새로운 실마리를 찾으면서, 또다시 대 반전 스토리가 전개됐다. 지난 22일 방송된 MBC 월화특별기획 ‘오만과 편견’(연출 김진민/극본 이현주/제작 MBC, 본팩토리/이하 ‘오편’) 16회에서는 ‘민생안정팀’ 공식 해체가 선언된 가운데 검찰청 출입증을 반납하기 직전까지 15년 전 사건의 진실에 조금이나마 가까이 가기 위해 발버둥 치는 주인공들의 모습이 그려졌다. 이날 방송에서는 15년 전 ‘한별이 사건’과 ‘강수 사건’ 용의자인 문희만(최민수)을 수사하기 위해 최광국(정찬)이 특임검사로 내려오는 등 급박하게 흘러가는 상황이 담겼다. 열무(백진희)와 동치(최진혁)는 15년 동안 꽁꽁 숨어있던 증거들이 갑자기 하나둘씩 나타난 것과 모든 증거가 이상하리만치 문희만을 가리키는 것에 대해 배후가 있다는 의심을 지울 수 없었다. 이에 동치는 ‘제 발로 찾아온 증거 말고, 우리가 찾아낸 증거’를 찾자며 다시 백방으로 뛰기 시작했다.

많이 본 뉴스

멀티미디어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