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국무부 “한미 외교수장, FFVD 달성 전념 재확인…대북압박 계속해야”
국제

美국무부 “한미 외교수장, FFVD 달성 전념 재확인…대북압박 계속해야”

페이스북으로 기사보내기 트위터로 기사보내기 미투데이로 기사보내기 네이버로 기사보내기 구글로 기사보내기 싸이월드로 기사보내기

입력 : 2018-08-28 09:39:10 | 수정 : 2018-08-28 10:47:25

프린트 | 기사 스크랩     글자작게글자크게


24일 폼페이오 장관 방북 취소 후 전화통화…강경화 “대화 모멘텀 유지…비핵화 노력하자”
WP “김영철 비밀편지 받은 폼페이오…‘방북 성공 못할 것’ 확신에 방북 취소”
자료사진, 강경화(오른쪽) 외교부 장관이 4일 오전 싱가포르 엑스포 컨벤션센터에서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과 악수를 하고 있다. (뉴시스)
한미 외교수장이 북한의 ‘최종적이고 완전하게 검증 가능한 비핵화’(FFVD) 목표를 재확인했다. 헤더 나워트 미국 국무부 대변인은 24일(현지시각) 강경화 외교부 장관과 마이크 폼페이오 미 국무부 장관이 북핵 문제 후속조치를 논의하기 위해 통화하며 이 같은 대화를 나눴다고 27일 밝혔다.

나워트 대변인은 “두 장관은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싱가포르 회담에서 합의한 대로 FFVD를 달성하는 데 한미 양국이 여전히 전념하고 있다는 점을 재확인했다”며 “긴밀한 조율을 유지하기로 약속했고, 북한 비핵화를 이룰 때까지 압박을 계속해야 한다는 데 동의했다”고 전했다.

앞서 외교부는 25일(한국시각) 양국 장관의 통화 사실을 알리며 “폼페이오 장관은 금번 방북 연기 배경을 상세히 설명하고, 한미 간 긴밀한 조율 하에 향후 대응방향을 함께 모색해 나가자고 했다”고 밝혔다. 이어 “강 장관은 남북·북미 정상회담 합의사항을 철저히 이행해 나가기 위한 한미 양측의 의지에는 변함이 없는 만큼 대화의 모멘텀을 유지하면서 한반도 비핵화 및 평화체제 구축을 위해 계속 노력해 나가자고 했다”고 설명했다.

나워트 대변인은 같은 날 폼페이오 장관이 고노 다로 일본 외무상과도 통화하며 FFVD 약속을 재확인하고 북 비핵화 때까지 대북 압박을 계속해야 한다는 데 동의했다고 밝혔다. 이어 “두 장관은 미일 동맹의 강점을 재확인했으며, 공동의 도전에 대처하고, 공동의 기회를 포착하며, 인도·태평양 지역에서 양국의 이익을 향상시키기 위해 긴밀한 협력을 지속하기로 맹세했다”고 전했다.

3국 장관의 통화는 폼페이오 장관의 4차 방북 취소 이후 이루어졌다. 앞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폼페이오 장관의 4차 방북 계획 발표 하루만인 24일(이하 현지시각) 이를 취소하며 자신의 사회관계망서비스 트위터에 “한반도 비핵화와 관련해 충분한 진전을 이루지 못하고 있다고 느끼기 때문에 폼페이오 장관에게 이번에 북한에 가지 말라고 요청했다”고 발표했다.

아울러 “게다가 훨씬 더 강경한 중국의 교역 입장 때문에 나는 그들이 (구체화된 유엔 제재에도 불구하고) 예전만큼 비핵화 과정을 돕고 있다고 믿지 않는다”며 “폼페이오 장관은 중국과 교역관계를 해결한 후 가까운 장래에 북한에 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와 함께 “그동안 김 위원장에게 안부를 전하고 싶다. 곧 그를 보기를 고대하고 있다”는 말도 덧붙였다.

한편 미 일간 워싱턴포스트(WP)는 트럼프 대통령의 트위터 발표 직전인 24일 오전 폼페이오 장관이 김영철 북한 노동당 대남담당 부위원장 겸 통일선전부장으로부터 비밀편지를 받은 사실을 행정부 고위 관계자 2명에게 확인했다고 27일 보도했다. 외교전문 칼럼니스트 조시 로긴은 편지의 구체적인 내용은 확실치 않지만 폼페이오 장관과 트럼프 대통령에게 ‘이번 방북은 성공하지 못할 것 같다’는 확신을 줬다고 칼럼을 통해 전했다.


조은희 기자  [news@newshankuk.com]


저작권자 ⓒ 뉴스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분야별 주요뉴스

| 정치 | 경제 | 사회 | 국제 | 문화 | 연예 | 스포츠 | 북한

이전 다음




핫이슈

5년간 가스보일러 사고로 49명 사상…일산화탄소 중독 주의
최근 5년간 가스보일러 사고로 14명이 목숨을 잃고 35명이 다...
서울 종로 고시원 화재 사상자 18명 발생…소방·경찰, 10일 합동감식
9일 오전 서울 종로구 관수동에 있는 지하 1층 지상 3층 규모...
미등록 미얀마 노동자, 단속 중 사망 '무혐의'…시민단체, "진상조사하라" 규탄
올해 8월 22일 경기도 김포의 한 건설현장에서 일하던 딴저테이...
"적폐 행태"라며 경찰 고발하려던 이재명, 이해찬 만류에'멈칫'
이재명 경기도지사 측이 이 지사를 수사한 경기도 분당경찰서를 검...
조명기구 배터리에 금괴 은닉해 1.8톤 밀수입 일당 적발
홍콩에서 수입해오는 조명기구 배터리 내부에 금괴를 숨기는 수법으...
"효성 향응 받은 한수원 직원들 납품 비리 묵인"
한국수력원자력 직원 16명이 효성으로부터 향응을 받고 납품 비리...
노동부, ‘전 직원 폭행’ 양진호 실소유 회사 특별근로감독 착수
전 직원을 폭행한 영상 등이 공개돼 물의를 빚고 있는 양진호 한...
음주는 살인이라더니…이용주 의원, 음주운전 하다 적발
서울 강남에서 음주운전을 하던 이용주 민주평화당 의원이 경찰 단...
서울교통공사 노조, 조선·중앙·동아 언론중재위 제소
최근 불거진 서울교통공사 친인척 채용 비리 의혹과 관련해 서울교...
‘차량용 소화기 설치’ 모든 차량 의무화…승용차 내 손닿는 곳에 설치
차량용 소화기 설치 의무가 기존 7인승 이상에서 모든 차량으로 ...
IP카메라로 사생활 엿보고 불법 촬영한 남성 10명 검거
반려동물 모니터링 사이트를 해킹한 후 회원들의 IP카메라에 무단...

많이 본 뉴스

멀티미디어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