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 독도

보육교사 & 사회복지사 알고 도전하라

등록 2010-10-20 20:58:46 | 수정 2010-10-20 20:58:46

현재 취득 열기가 뜨거운 사회복지사 분야와 보육교사 활동분야에 대해서 국민들이 정확하게 보고 도전 하는 게 바람직하다.

보육교사는 영유아의 보육, 건강관리 및 보호자와의 상담 그 밖에 보육시설 관리운영 등의 영유아 성장·발달의 자연스런 과정에서 보호와 교육적 측면의 전문가로서 신체적, 사회적, 정서적, 지적 발달을 균형 있게 격려할 수 있도록 교육방법을 적용한다.

아울러 교실환경을 조성하고 영유아를 가르치는 교육자로서 영유아의 연령과 발달수준을 의식하여 적절한 자극을 제공하기도 한다.

보육교사1급, 2급, 3급자격증으로 나뉘며 급수별로 보육교사자격증을 가지고 교사로 활동할 수 있는 범위 및 시설을 운영하는 범위도 다르다.

특히 보육교사3급은 보육관련 학교시설에서 직접 가서 취득하지만 보육교사2급자격증은 보건복지부령이 정하는 보육관련 교과목 및 학점을 이수한 경우 보육교사 2급 자격증을 신청하여 발급받은 후에야 보육교사로 근무할 수 있다.

사회복지사는 1970년대 사회복지사업종사자로 시작하여 1983년 5월 사회복지사업법이 개정되면서 사회사업가 또는 사회사업종사자의 명칭이 ‘사회복지사’로 규정돼 자격증이 발급되기 시작하였다.

우리나라는 사회복지사업법 제 11조제1항의 규정에 의하여 "사회복지에 관한 전문지식과 기술을 가진 자"를 사회복지사로 규정하고 또한 협회에서는 사회복지사들의 자긍심 고취하고 국민과 함께하는 힘 있는 사회복지사임을 알리기 위해 “Power Social Worker” 배지 달기 캠페인을 실시하고 있다.

활동분야가 광범위한데 이용시설 ,생활시설, 의료분야, 관공서, 모금분야, 신규분야, 기타분야로 크게 분류되며 사회복지사 자격을 갖추면 누구나 활동할 수가 있다.

사회복지사자격증은 사회복지사 1급, 2급, 3급으로 분류되며 보육교사와 취득조건이 비슷하다.

학위넷(www.hakwinet.com) 관계자는 “지금은 평생교육진흥원학점은행 제도를 이용하면 바쁜 직장인이나 주부, 나이에 관계없이 고졸이상 학력이면 누구나 취득이 가능하다고 한다”고 설명했다.

또한 보육교사 2급은 영역별로 12과목, 사회복지사 2급자격증은 14과목, 건강가정사도 12과목만 사이버대학 및 평생교육원에서 온라인(시간제)으로 수업을 진행하기 때문에 시간절약 및 단기간에 취득할 수가 있다는 게 큰 장점이다.

현재 2학기를 놓친 학생들을 위해 소정의 추가인원을 선착순 접수받고 있다. 또한 경제적 부담을 줄여주기 위해 신용카드 무이자할부도 진행 중이다.



생활정보팀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