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2018 한국인 여행 트렌드는 ‘START’…관광공사
문화

2017~2018 한국인 여행 트렌드는 ‘START’…관광공사

페이스북으로 기사보내기 트위터로 기사보내기 미투데이로 기사보내기 네이버로 기사보내기 구글로 기사보내기 싸이월드로 기사보내기

입력 : 2017-12-14 17:28:23 | 수정 : 2017-12-14 17:31:16

프린트 | 기사 스크랩     글자작게글자크게


JTBC ‘효리네 민박’
‘S.T.A.R.T(스타트)’

한국관광공사(사장 정창수)는 한국인의 ‘17/18 여행 트렌드’를 ‘S(Staycation) T(Travelgram) A(Alone) R(Regeneration) T(Tourist sites in TV programs)’로 정의해 14일 발표했다.

이를 위해 관광공사는 최근 2년간 소셜·포털미디어 빅데이터를 분석하고 여러 관광 전문가 의견을 청취했다.

이는 최근 2년(2015년 10월 1일~2017년 9월 30일)동안 소셜미디어(트위터,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유튜브)와 포털미디어(블로그, 포럼, 뉴스미디어) 내 국내 여행 버즈 총 131만 5597건을 취합해 분석하고, 관광 관련 교수·기자·블로거·벤처기업·여행사·여행작가 등 전문가 자문위원 13인을 대상으로 17/18년 가장 주목해야 할 콘텐츠와 트렌드 및 관광산업에 미치는 영향 등을 서면 조사한 결과다.

관광공사 박정하 마케팅지원실장은 “기존 틀을 깨고 창의적으로 여행을 즐길 줄 아는 밀레니얼 세대(1980~2000년 출생)의 약진을 확인할 수 있었다”면서 “증가세가 확연한 나 홀로 여행자의 경우 주요 숙박 형태인 게스트하우스(61.3%)가 최근 요가 강습, 서핑 강습, 야간 클럽 파티 등 단순한 숙박 이상의 체험을 경험하는 공간이 됐다. 도시재생지역 또한 볼거리가 있는 단순 방문지가 아니라 한복, 교복 등 특색 있는 테마 의상을 입고 사진을 찍는 10~20대의 필수 코스로 자리 잡았다”고 짚었다.

이어 “자기만의 즐거움을 찾아 창의적인 색깔을 띠고자 하는 여행 욕구와 각종 소셜미디어를 통한 공유와 피드백이 향후 국내 관광 콘텐츠를 더욱 풍성하고, 다양하게 만드는 역할을 할 것”이라고 기대했다.

다음은 관광공사가 소개한 ‘S.T.A.R.T’ 세부 사항이다.

◇S(Staycation: 스테이케이션, #여행의 일상화, #근거리여행)
여행은 더는 특별한 날에 떠나는 ‘행사’가 아니라 일상 중 틈틈이 짧은 시간으로도 즐길 수 있는 것이 됐다.

‘당일치기’ 또는 ‘1박2일 여행지’로 부산, 제주, 서울이 가장 많이 언급됐다.

이런 추세는 KTX보다 저렴한 항공권 확대 등 ‘저비용항공 시장’ 확대와 2018 평창동계올림픽에 맞춰 개통되는 KTX(경강선), 서울-양양 고속도로 확충 등에 힘입어 내년에도 지속할 것으로 전망된다.

관광업계가 주목해야 할 것으로 최근 다이빙, 서핑, 패러글라이딩 등과 같은 레저 활동에 높아진 관심을 올림픽 시설을 활용한 다양한 동계 스포츠 체험상품 개발로 이어가는 것, 평창-강릉-정선을 잇는 ‘올림픽 아리바우길’ 홍보 등이 지목됐다.

◇T(Travelgram:트래블그램, #여행스타그램, #여행주간)

인스타그램이 1000만 명에 달하는 국내 월간 활동 사용자 수에 힘입어 ‘대세 SNS’로 급부상하면서 여행 행위는 즉각적으로 사진 이미지로 편집·기록됐고, 여행자 개개인은 자신만의 스토리를 갖게 됐다. 또한 ‘인생샷(인생에서 찍은 사진 중 가장 잘 나온 사진)’을 찍기에 적합한 장소들이 밀집한 제주, 부산, 서울 일대가 핫 플레이스로 가장 많이 언급됐다.

◇A(Alone:얼로운, #혼행, #휘게라이프)
1인 가구 500만 시대, ‘혼밥(혼자 식사하기)’과 ‘혼술(혼자 술 마시기)’에 이어 ‘혼행(혼자 여행하기)’까지 혼자라 누릴 수 있는 즐거움의 트렌드 확장이 두드러졌다.

특히 최근 ‘욜로 라이프(현재 자신의 행복을 가장 중시하자)’에 이어 ‘휘게 라이프(편안하게 함께 따뜻하게)’ 인식이 젊은 층을 중심으로 급격히 확산하면서 아름다운 풍경 감상과 맛집 탐방, 레포츠 활동 등 다양한 힐링 체험이 가능한 제주도가 혼행의 성지로서 가장 많이 언급됐다.

◇R(Regeneration:리제너레이션, #도시재생, #원도심여행)
익히 알려진 유명 여행지가 아닌, 우리가 일상적으로 거니는 거리, 골목, 시장으로 이어지는 구도심에 문화, 예술, 역사 등이 적절히 배합된 지역 밀착형 도시 재생 모델인 ‘감천문화마을(부산)’, ‘동피랑마을(통영)’ 등이 가장 많이 언급됐다.

이밖에도 ‘경주 황리단길’, ‘전주 객리단길’, ‘서울 익선동’ 등의 증가율이 두드러졌다.

전통시장 또한 낡은 이미지에서 벗어나 푸드 트럭, 핸드메이드 마켓, 문화공연 등 색다른 즐길 거리, 먹거리를 제공하는 지역 야(夜)시장 성공 사례(부산 부평깡통시장, 공주 산성시장 등)가 늘어나고 있다는 점에서 이는 전국 단위로 확산하는 추세다.

◇T(Tourist sites in TV programs: 투어리스트 사이트 인 TV 프로그램, #여행예능, #드라마촬영지)

tvN 인기 드라마 ‘도깨비’의 강원 강릉 주문진, JTBC 힐링 여행 프로그램 ‘효리네 민박’의 제주도 애월 등 촬영지 인기가 두드러졌다. 버즈 만족도 또한 69.3%로 가장 높았다.

이 밖에도 먹방, 역사, 교양 등 다양한 테마를 결합한 tvN 교양 여행 프로그램 ‘알쓸신잡’의 인기로 대학교수, 맛 칼럼니스트, 작가 등 전문가가 인솔하는 전문 테마 여행 상품이 소비자 맞춤형 상품으로서 큰 인기를 끌 것으로 예상됐다. (뉴시스)


뉴스한국닷컴  [news@newshankuk.com]


저작권자 ⓒ 뉴스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분야별 주요뉴스

| 정치 | 경제 | 사회 | 국제 | 문화 | 연예 | 스포츠 | 북한

이전 다음




핫이슈

서울시내서 개 도축하고 폐수 무단방류한 업소 3곳 적발
서울시내에서 개를 도축하면서 발생한 폐수를 하천에 무단으로 흘려...
김경수 경남지사, 드루킹과 3시간 넘게 대질…의혹 모두 부인
드루킹 김동원(49·남·구속 기소) 씨의 여론 조작 의혹 공...
경남 남해고속도로에서 BMW 7시리즈 본넷 연기…졸음쉼터 정차 후 전소
9일 오전 7시 55분께 남해고속도로를 달리던 BMW 차량에서 ...
SPC 그룹 총수 3세 허희수 부사장, 마약 혐의 구속
파리바게뜨·베스킨라빈스·던킨도너츠 등 식품 그룹으로 유명한 ...
MBC 'PD수첩', 김기덕 감독·조재현 배우 성폭력 의혹 후속 보도
영화감독 김기덕과 영화배우 조재현의 성폭력 의혹을 담은 MBC ...
포천화력발전소 시범 가동 중 폭발…1명 사망·4명 부상
8일 오전 8시 48분께 경기도 포천시 신북면 신평리 장자산업단...
기무사 대신 군사안보지원사령부…27년 만에 다시 새 간판
지난해 촛불 정국 때 계엄령 문건을 작성한 의혹을 받는 국군 기...
靑 “리비아 피랍 첫날, 文대통령 ‘구출에 최선 다하라’ 지시”
청와대가 우리 국민이 리비아에 피랍된 사건에 대해 “납치된 첫 ...
연안 안전사고 사망자 8월 가장 많아…‘부주의’ 원인 절반 이상
지난해 해안가, 항·포구 등 연안에서 발생한 안전사고로 인한 ...
소비자단체 “치킨 프랜차이즈, 5년간 원가 하락에도 우회적 가격 인상”
최근 5년간 치킨 프랜차이즈 업체들이 닭고기 가격의 지속적인 하...
일본인 관광객에만 짝퉁 판매…명동 비밀창고 적발
명동에서 비밀창고를 차려놓고 일본인 관광객만을 대상으로 짝퉁 제...
서귀포 해수욕장서 바다뱀 발견…전문가 “누룩뱀으로 예상”
제주 서귀포시 해수욕장에서 바다뱀이 발견돼 한때 입욕이 통제됐으...
지난주에만 온열질환자 556명 발생…올해 사망자 10명
전국적인 ‘가마솥 더위’가 이어지면서 온열질환자가 급증해 지난 ...
"뉴트리노 원격제어봇 악성코드 국내 확산 중"
최신 웹브라우저의 취약점을 이용해 악성코드가 퍼지고 있다. 보안...

많이 본 뉴스

멀티미디어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