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체부, ‘책이 있는 야외도서관(라이프러리)’ 부산서 개막
문화

문체부, ‘책이 있는 야외도서관(라이프러리)’ 부산서 개막

페이스북으로 기사보내기 트위터로 기사보내기 미투데이로 기사보내기 네이버로 기사보내기 구글로 기사보내기 싸이월드로 기사보내기

입력 : 2018-08-16 16:41:59 | 수정 : 2018-08-16 16:45:14

프린트 | 기사 스크랩     글자작게글자크게


17~19일 영화의 전당에서 ‘책과 영화’ 주제 첫 행사
네이버문화재단 후원…부산 이어 제주·서울서 개최
책이 있는 야외도서관(라이프러리) 포스터 (문화체육관광부 제공=뉴시스)
책이 있다면 일상의 곳곳이 거대한 도서관이 된다.

문화체육관광부(장관 도종환)는 2018 책의 해 조직위원회(공동위원장 도종환 문체부 장관, 윤철호 대한출판문화협회장)와 함께 부산을 시작으로 책이 있는 야외 도서관인 ‘라이프러리(Lifrary)’ 캠페인을 선보인다.

‘삶(Life)’과 ‘도서관(Library)’이 합쳐진 ‘라이프러리(Lifrary)’는 ‘2018 책의 해’를 맞아 시민들이 생활 속에서 쉽게 책을 만날 수 있도록 야외 생활공간에 서가를 조성하여 함께 읽는 문화를 조성하는 행사다.

네이버와 네이버문화재단의 후원을 받아 이달부터 10월 말까지 부산과 제주(협재), 서울(서울숲, 광화문) 3개 도시에서 총 4회 개최될 예정이다.

첫 번째 행사는 오는 17~19일 부산 해운대구 영화의 전당에서 ‘책과 영화’를 주제로 시민들을 찾아간다. 이번 행사에서는 휴게존을 중심으로 ‘북그라운드’, ‘오픈 스튜디오’, ‘셀러브리티의 책장’, ‘캣왕성 유랑책방’ 등이 마련되고 ‘라이프러리 시네마’, ‘라이프러리 시네마 콘서트’ 등도 함께 열린다.

◇ ‘책과 영화’를 주제로 한 ‘라이프러리’

‘라이프러리 휴게존’에는 녹색 잔디 위에 26x20미터 규모의 거대한 이동식 서가를 꾸리고, 출판인들이 엄선한 책 4000여 권을 비치해 어린이부터 어른까지 모든 연령층이 책과 콘텐츠를 탐색하고 읽을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한다. 아울러 독서 테이블과 편안한 의자를 마련해 책을 읽는 동안 즐거운 상상과 체험을 할 수 있도록 한다.

‘셀러브리티의 책장’에는 방송인 오상진·김소영 부부가 직접 고른 ‘북 리스트&책장’을 마련하여 유명인사의 독서 취향을 엿볼 수 있는 재미와 공감을 전한다.

또한 ‘네이버 열린 연단: 문화의 안과 밖’에서는 네이버 온라인 서비스를 오프라인에 구현하여 우리나라 석학들의 교양 콘텐츠를 서가 속 태블릿 컴퓨터를 통해 시청·청취할 수 있도록 한다.

다섯 마리 우주 고양이가 지구를 떠도는 이야기가 담긴 2018 책의 해 ‘찾아가는 이동 책방’인 ‘캣왕성 유랑책방’도 일명 ‘캣왕성의 금서’ 300여 권을 트럭에 싣고 부산의 행사장을 찾아온다. 지역 출판인들도 직접 책을 추천하고 팬 상품(굿즈)을 증정한다.

이 외에도 ▲ 2018 책의 해 슬로건(#함께읽는2018책의해, #무슨책읽어?)의 누리소통망(SNS) 핵심표시어(해시태그) 인증 및 즉석 사진 증정 이벤트, ▲ 어린이들이 책 속에서 뒹굴며 놀 수 있는 책 놀이터인 ‘북 그라운드’(book ground)’가 마련되어 책과 함께하는 즐거움을 만끽할 수 있다.

◇영화의 도시 ‘부산’: 영화 상영과 팟캐스트 공개 방송 등 풍성

‘책과 영화’ 주제에 맞춰 ▲‘라이프러리 시네마’에서는 ‘책을 소재로 하거나, 책을 원작으로 하는 명작’이 상영된다.

상영작은 ‘지금 만나러 갑니다’, ‘월터의 상상은 현실이 된다’, ‘행복한 사전’ 등 총 3편을 영화의 전당 야외극장에서 1일 1회씩 시민들에게 무료로 상영될 예정이다.

‘라이프러리 시네마 콘서트’에서는 팝, 가요, 광고(CF) 음악 등 다양한 장르 음악을 재즈로 편곡해 대중적인 음악을 선보이는 재즈밴드 판도라(PANDORA)가 유명 영화음악(OST)을 라이브로 들려주고, 라이프러리 공간에 설치되는 이동식 스튜디오에서는 팟캐스트 방송인 ‘김프로쇼’, ‘이런 영화’, ‘두 남자의 철학 수다’의 진행자들이 책과 영화를 주제로 팟캐스트 공개 방송을 진행할 예정이다.

문체부 정책 담당자는 “이 행사를 통해 전국의 책을 사랑하고 즐기는 독자들이 책의 소중함과 책이 주는 즐거움을 함께 느낄 수 있기를 바란다”며 “일상에서 책을 즐기는 문화가 정착되어 개인의 삶이 더욱 풍요로워지길 바란다”고 전했다.

책이 있는 야외도서관 ‘라이프러리’와 관련한 세부 사항은 2018 책의 해 누리집(www.book2018.org)과 공식 포스트(https://post.naver.com/bookyear2018)에서 확인할 수 있다. (뉴시스)


뉴스한국닷컴  [news@newshankuk.com]


저작권자 ⓒ 뉴스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분야별 주요뉴스

| 정치 | 경제 | 사회 | 국제 | 문화 | 연예 | 스포츠 | 북한

이전 다음




핫이슈

"박범석 영장전담판사를 증거인멸방조 혐의로 고발합니다"
동일방직노조·원풍모방노조·긴급조치사람들 등 양승태 대법원의 ...
검찰, 조현민 특수폭행·업무방해 혐의 ‘혐의없음’ 결론
‘물컵 갑질’로 사회적 공분을 불러일으켰던 조현민 전 대한항공 ...
협조? 압박? 여야, 국감서 중기부 요청 두고 볼썽사나운 말다툼
12일 국회에서 열린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의 중소벤...
경찰, 이재명 자택 압수수색…李, "이해하기 어렵다"
경기 성남분당경찰서가 12일 오전 이재명 경기도지사의 성남시 분...
김진태 의원 벵갈고양이 학대 논란…민주당, "정치 동물쇼" 비난
국회 정무위원회 소속 김진태 자유한국당 의원이 국정감사장에 벵갈...
'PD수첩' 명성교회 비자금 800억 의혹 제기…명성교회, "법적 대응 검토"
9일 MBC 'PD수첩'이 교회 세습 논란으로 물의를 빚은 명성...
MB, 1심 징역 15년·벌금 130억 원…“다스는 MB 것 넉넉히 인정”
뇌물수수, 다스 자금 횡령 등의 혐의로 재판에 넘겨진 이명박 전...
제주에 전범기 달고 온다는 日…국회서 전범기 금지 법안 속속 제출
오는 10일부터 14일까지 제주민군복합관광미항(제주해군기지)에서...
수도권 택지 개발 정보 사전 공개 논란…檢, 신창현 의원실 압수수색
검찰이 1일 신창현 더불어민주당 의원의 의원회관 사무실을 압수수...
김명수 대법원장, "법원행정처 폐지" 공식 발표
양승태 전 대법원장 시절 대법원의 이른바 '사법농단' 사태 당시...
"북한이 넘길 다음 책장은 비핵화 아니라 '조용한 핵개발'"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핵을 포기하고 체제 안정을 대가로 얻는...

많이 본 뉴스

멀티미디어 뉴스